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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봄

영아기 기본생활 습관 지도

by 아기와 돈을 제일 사랑하는 아이돌보미 2022. 10. 24.

양육자가 영아를 양육할 때 기본생활의 습관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설명합니다. 

1. 영아기 기본생활 습관 지도의 필요성

-영유아들의 성장 과정에는 일정한 발달단계가 있고, 각 단계에는 반드시 배워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은 그 시기를 놓치게 되면 다음에 쉽게 배울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각 시기에 맞추어 적절히 배워야 합니다. 영아기에 습득해야 할 과제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생활 습관입니다. 기본생활 습관은 '혼자서 옷을 입고 벗는 것, 물건을 아껴 쓰는 것, 줄을 서서 차례를 지키는 것'처럼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지켜야 할 예절을 아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을 만났을 때 인사하는 것과 같이 우리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의범절을 몸에 익혀 습관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 번 형성된 기본생활 습관은 영아기 이후 쉽게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후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양육자는 영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적절히 지도해야 합니다.

 

2. 기본생활 습관 지도 시 양육자가 고려할 점

-기본생활 습관 지도는 영아의 일상생활에서 관련 상황을 활용하여 영아가 즐겁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양육자가 주로 지시하는 식으로 경험하게 되면 영아는 기본생활 습관을 익히는 것에 스스로 동기를 가지지 못하고 흥미를 잃게 됩니다. 영유아는 자신이 스스로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양육자의 지시가 있을 때만 수동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양육자는 반복적, 체계적, 지속적으로 기본생활 습관 지도를 실행합니다. 영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바른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영아는 아직 자신의 욕구를 적절히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한 번에 한 가지씩 지속적으로 긴 시간에 걸쳐 기본생활습관을 습득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영아의 자조능력을 파악하여 영아가 현재 발달수준에서 할 수 있는 일상생활 관련 활동을 한 가지씩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성공했을 경우, 이를 격려하여 점차 더 어려운 일을 해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혼자서 웃옷을 완벽하게 입어보는 것은 처음에는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므로 영아가 옷의 팔 한쪽을 끼우는 것을 혼자 할 수 있을 때까지 격려합니다. 그러다가 성공할 경우 다시 다른 한 쪽의 팔을 끼우기, 단추를 아래 몇 개만 스스로 끼우다가 위의 단추까지 서서히 모두 끼우기 등 체계적으로 성공의 경험을 주면 영아가 자신감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생활습관을 익힐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해서 양육자는 영아가 어떤 일상생활활동을 혼자 할 수 있고 어떤 활동을 더 익혀야 하는가 등을 관찰하고 기록합니다. 그리고 기록한 것을 기초로 행동을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본생활 습관 지도는 특히 부모와의 연계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내용을 부모와 공유하여 함께 지도합니다.

 

3. 영아기 기본생활 습관 지도 내용

-영아가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먹고, 배설하고, 휴식하고, 청결한 생활을 하고, 안전을 도모하는 등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기본 생활습관에 대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1) 영아기 식습관 지도

(1) 영아기 식습관 지도의 의의 및 목적

-영아기는 성장 발육이 빠릅니다. 신진대사가 왕성하고 신체 활동량이 많은 시기입니다. 성장과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올바른 식습관은 양적, 질적으로 풍부한 영양을 섭취하게 되어 건강한 신체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식사 과정에 심리적인 만족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사회성과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영아기에 형성된 음식에 대한 기호, 식사 습관 등은 다른 기본생활 습관과 마찬가지로 일생을 통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잘못된 식습관이 생기지 않도록 꾸준히 지도해야 합니다.

(2) 영아기 식습관 발달 및 지도

-영아기에 올바른 식습관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음식을 제공합니다. 음식에 대한 바른 기호와 태도를 기르고, 식사 예절 및 규칙을 지키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2-1) 식습관 발달

-영아의 식슴관을 적절하게 지도하기 위해서 소화능력의 발달이나 식사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대소근육 발달 등을 이해하여 발달수준에 맞게, 단계적으로 지도해야 합니다. 영아의 소화능력 및 대소근육 발달의 일반적 경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5~8개월쯤에 영아는 반유동식 음식을 조금씩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이유시을 줘서 규칙적인 식사시간을알게 합니다. 그리고 이 시기에는 음식을 통한 철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닭고기나 소고기를 잘게 갈아서 여러 가지 채소 다진 것, 불린 쌀과 함께 이유식을 만듭니다. 8~12개월쯤에 영아는 딱딱한 음식을 씹기 시작하고, 수저로 음식을 받아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직 능숙하게 수저를 사용할 수는 없어서 많이 흘리긴 합니다. 그렇지만 영아 본인이 수저를 사용하여 음식을 먼는 것임을 지도해야 합니다. 그래야 스스로 먹는 것을 알고 습관화하기 때문입니다. 식사와 별도로 작은 용기에 소량을 담아주는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영아가 스스로 수저를 활용하여 먹는 경험을 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12~24개월쯤에 영아는 컵이나 수저를 사용하여 혼자 먹으려 하기 때문에 스스로 먹는 연습을 시작합니다. 컵이나 수저의 사용은 서툴기 때문에 음식을 많이 흘릴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24개월 이후 영아는 스스로 숟가락이나 포크를 사용하여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일정 부분 성인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합니다.

(2-2) 식습관 지도의 내용

-즐거운 식시 시간을 갖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식사예절을 알아야 합니다. 영아에게 필요한 식습관 지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식을 먹지 전에 손을 씻는 것

-음식을 먹기 전에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것

-음식을 기쁘고 즐거운 마음으로 먹는 것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서 먹는 것

-적당량의 음식을 입에 넣는 것

-입에 음식이 있을 경우, 이야기하지 않는 것

-음식을 들고 돌아다니지 않고, 자리에 앉아서 먹는 것

-음식을 깨끗이 먹는 것

-음식을 먹은 후 자리와 그릇은 스스로 정리하는 것

-음식을 먹은 후 이를 닦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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