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돌봄

가정 내 안전사고

by 아기와 돈을 제일 사랑하는 아이돌보미 2022. 9. 13.

가정 내 안전사고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가정 내 안전사고 현황

-가장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가정에서 부모의 무관심과 무지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사고는 대부분 주의를 기울지 않거나 안전 점검을 소홀히 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조금만 관심을 갖고 주의한다면 소중한 아동이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가정 내에서 사고가 잘 일어나는 장소

-외국의 조사에 따르면 1년 동안 가정 내 사고로 사망하는 어린이가 자동차 사고로 사망한 어린이의 절반에 이른다고 합니다.

-가정 내 안전사고는 특히 유아와 노인들에게서 많이 일어나므로, 어린이와 노인들이 함께 사는 가정은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가정에서의 사고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주부들 중 42%가 방, 19%가 거실에서 사고를 경험했다고 합니다.

-이 밖에 화장실, 부엌, 계단에서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주로 부딪히거나 낙상하는 경우 (추락, 미끄러짐, 넘어짐), 신체 일부가 끼거나 찔림, 베임 등으로 다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2) 가정 내에서 잘 일어나는 사고의 유형

-가정 내에서 발생한 아동의 안전사고 중 가장 상해의 정도가 심했던 사고는 '넘어짐 및 미끄러짐' 사고가 92건, '낙상 및 추락' 사고가 70건, '충돌' 사고가 69건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고 장소는 '방' 165건, '거실, 마루' 62건, '화장실' 57건으로 나타나 실내의 미끄러운 바닥이나 가구에서 어린이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3) 가정 내 사고의 원인 및 인식

-가정 내 사고의 원인에 대해서 '보호자의 실수나 부주의' 때문이라고 응답한 주부가 전체 69%이었으며, '어린이의 실수나 부주의' 때문이라는 응답이 18%이어서 가정 안전을 위해서는 부모들이 교육을 통해 안전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하며 자녀들에게 적절히 교육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임이 드러났습니다.

 

2. 안전한 가정을 위한 사고 예방 3단계

-집안과 집 주위에서 발생하는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3단계 방법을 습관화하면 가정 안전대책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1단계 : 위험 요소를 점검합니다.

-가정에서 위험 요소를 찾을 때는 다음과 같은 기본 사항을 참고합니다.

(1) 작은 위험도 무시하지 않습니다.

(2) 항상 더 안전한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봅니다.

(3) 베임, 화상, 미끄러짐, 걸려 넘어짐, 추락, 감전, 유독성 물질, 익사. 스트레스. 정신적 상처 등의 각각 일어날 수 있는 경우를 생각해 봅니다. 그다음에 각각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것들이 있는지 점검합니다.

 

2) 2단계 : 위험을 방지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습득합니다.

-위험 요소를 발견하는 것만으로는 위험을 완전히 제거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가정 내에서 위험이 발견될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하면서 적절한 대처 방법을 결정하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1) 발견된 위험 요소를 단순히 제거하면 되는 것입니까, 아니면 더 안전한 것으로 대체해야 하는 것입니까?

(2) 수리 또는 수정하거나 격리해서 더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까?

(3) 아이들에게 주의시키고 가르쳐야 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3) 3단계 : 신속한 조치를 합니다.

-위험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법이 결정되면 오래 지체하지 않습니다. 위험 요소를 오랫동안 내버려 두면 그 위험 가능성은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장기간 위험을 무시하고 방치하면 위험이 사라진 것처럼 보이기 쉽다는 것입니다. 위험을 인지하면 즉시 대책을 마련하고 신속히 조치하여 미리 대처하지 못해 사고를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3. 가정의 안전 수칙과 점검

1) 아동을 위한 가정의 안전 수칙

-아동을 장시간 혼자 두지 않아야 합니다.

-전열 기구, 위험한 약품 등은 아동 손이 닿지 않게 합니다.

-모든 전기 코드는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미끄러운 곳, 위험한 곳을 미리 점검합니다.

-유리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베란다 문)

2) 위치별 가정의 안전

(1) 방과 거실

 

(1-1) 보호자가 알아야 할 안전수칙

-응급상황을 대비해 119 등의 비상용 번호가 전화기 옆에 쓰여 있어야 합니다.

-책장이나 텔레비전 같은 무거운 가구들이 떨어지지 않게 잘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깃줄이 바닥에 끌려 발이 걸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벽에 붙여 두고 바닥에 걸려 넘어질 만한 물건은 항상 치워두어야 합니다.

-난로와 같은 전열 기구는 아동의 손이 닿지 않게 보호막이 있어야 합니다.

-가구는 재질이 부드럽고 모서리가 날카롭지 않아야 합니다.

-의약품이나 농약 등은 아동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구급상자를 아동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준비해두고 있으며 심폐소생술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화재 발생 시 작동하는 감지기, 소화기가 있어야 하며 제대로 작동하는지 매달 점검합니다.

-창이나 베란다에 아동 호기심을 자극하는 장난감이나 물건을 두지 않아야 합니다.

-창문에 낙상 방지용 안전 창살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동이 딛고 올라갈 수 있으므로 창 옆에 침대를 두거나 베란다 옆에 가구를 두지 않아야 합니다.

 

(1-2) 지도 사항

-가전제품의 뒤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전기 콘센트를 손이나 전도체로 만지거나 장난치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창틀, 식탁, 침대 등의 높은 곳에 올라가서 놀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논 후에는 반드시 정리함에 정리하여 방과 마루를 어지럽히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장롱이나 다른 수납장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젖은 손으로 전기선을 만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라이터나 성냥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2) 부엌 및 주방 : 전기밥솥, 토스터, 커피포트기 등 전기와 가스를 사용해 열을 발생시키는 것이 많으므로 특히 화재와 화상 사고에 주의해야 합니다.

 

(2-1) 보호자가 알아야 할 안전수칙

-전기밥솥이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있어야 합니다.

-요리할 때는 가스레인지의 안쪽 버너에서 하고 냄비 손잡이는 반대쪽을 향하게 해야 합니다.

-냉장고, 싱크대, 서랍은 사용하지 않을 때 항상 잘 닫아두며, 잠금장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가스레인지 사용 후 중간밸브를 항상 잠가야 합니다.

-칼이나 포크 가위, 채칼, 깡통 뚜껑 등 날카로운 물건은 항상 서랍 안에 넣어둬야 합니다.

-바닥에 물기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식탁보는 아동이 잡아당기기 쉽게 늘어져 있지 않아야 합니다.

-농약 등 유독물질을 음료수병에 담거나 냉장고에 넣어두지 않아야 합니다.

 

(2-2) 지도 사항

-칼이나 포크, 가위, 채칼 등 날카로운 물건을 만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부엌에 있는 가스레인지와 오븐 등 전열 기구에는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조리 중에는 아동들이 부엌에 들어오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전기밥솥으로 취사 중일 때는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여 증기로 인한 화상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