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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봄

아동 관찰의 이해

by 아기와 돈을 제일 사랑하는 아이돌보미 2022. 9. 11.

아동 관찰의 의의에 대해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1. 아동 관찰의 의의

-관찰은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대해 알아보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할 때, 아동의 발달을 평가하고자 할 때, 아동의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특히 영유아기는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주변의 모든 사람이 영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돌봐주어야 합니다.

-영유아는 성인과 달리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언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 저변에 깔린 영유아의 욕구를 알아내어 영유아가 필요로 하는 반응을 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데, 영유아는 개인차가 크고 행동의 원인이 각기 다르며, 자기 행동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원인과 결과를 구분하지 못하므로 부모는 영유아 행동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영유아의 행동을 해석하는데 신중히 처리해야 합니다.

 

2. 아동 관찰의 목적

-아동 관찰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아동의 발달단계를 이해하고, 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이 또래들의 행동과 차이가 왜 발생하는지를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3. 관찰의 중요성

1) 영유아의 이해적 측면

-영유아를 전반적인 관점에서 보게 됩니다.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적절한 돌봄 및 상호작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개인의 특성, 관심사, 반응, 흥미, 요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의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객관적으로 영유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영유아 보호의 측면

-잠재적 위험 상황을 지켜보고 상해를 예방할 수 있어 영유아의 안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유아가 아프거나 질환이 있는지 알 수 있어 영유아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기여합니다.

-영유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관찰을 위한 부모의 태도

-관찰 시 아동들의 놀이 및 활동에 방해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동에 대한 주관적 판단보다는 객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요구되며, 관찰과 평가 시에 부모의 편견을 배제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1회 관찰로 아동을 판단하기 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찰 방법을 통하여 아동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4) 아동 행동 관찰 시 유의 사항

(1) 식사, 배변, 수면 시의 행동 관찰
-영아 식사 시간의 관찰은 개인적 취향, 알레르기 반응, 균형 잡힌 영양 습관, 식사 태도 등을 중심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특히 12개월 미만의 영아의 경우 모든 음식을 새롭게 만나는 기회이므로 충분히 적응할 시간을 주고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아의 식사 시간 관찰은 유아가 선호하거나 거부하는 음식이 무엇인지, 간식과 식사의 양과 속도 등의 식습관과 음식을 먹을 때 보이는 태도는 어떠한지에 대해 관찰합니다.

-영아의 기저귀를 갈 때는 부모와 영아의 일대일 상호작용이 가능하므로 사랑을 듬뿍 담아 관찰하여야 합니다.

-배변 훈련을 해야 할 시기가 되면 영아들이 불편함을 표시하거나 말로 배변 의사를 표시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배변과 관련된 놀이를 통해 변기에 친숙해지게 만듭니다.

-화장실 사용법, 옷 벗고 입기, 손 씻기 습관 등에 초점을 두어 관찰해야 합니다. 영아에게 낮잠과 휴식의 기회를 주어 영아가 건강한 생체리듬을 형성하도록 지도하기 위해 관찰이 필요합니다. 또한, 영아 돌연사 등을 예방하기 위해 수면 시 영아의 얼굴 위치, 움직임 등을 주기적으로 관찰합니다.

-높은 지능의 아이들은 자신의 침구를 기억하여 펴고 자기 이불에 누울 수 있으며 자고 일어나서도 자기 침구와 옷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들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낮잠 시간에 관찰합니다.

(2) 놀이 및 학습 행동 관찰
-아동이 선호하는 놀이는 무엇인지, 어떤 놀잇감을 사용하여 주로 놀이하는지 등을 파악하여 놀이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도록 하며, 놀이하는 아동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해줌으로써 놀이를 지지해줄 수 있도록 세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놀이를 통해 학습하는 과정에서 부모의 긍정적인 격려와 사고를 확장해 아동이 만들어 낸 결과물에 대한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관찰하여야 합니다.

-대부분 영아는 어떤 놀이를 하던 혼자 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부모는 새롭게 소개하는 활동과 이미 경험한 활동을 반복해주어 영아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탐색의 기쁨과 반복적인 놀이의 친숙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놀이를 관찰해야 합니다.

-2세 영아는 발달 특성상 놀이에 대한 관심과 집중의 지속시간이 짧고, 흥미를 가졌다가도 쉽게 흥미를 잃는다는 것을 고려하며 관찰해야 합니다.

-아동이 놀이 중에 '흥미, 노력, 의지, 성장'의 기회를 갖도록 아동의 놀이에 숨어 있는 내면의 목표를 인식하며 배려적인 관찰을 해야 합니다.

(3) 언어사용에서의 관찰 및 기록
-영아들을 걷고 의사 표현을 하면서부터 자기주장이 많아집니다. 이때 영아가 사용하는 언어는 단순하지만, 표현의 소리는 다양하므로 영아의 언어사용 특징을 잘 찾아볼 수 있도록 잘 관찰해야 합니다.

-아동의 언어 표현과 함께 표정, 지시, 몸짓이 주는 의미를 함께 파악하며 관찰하여야 합니다.

 

-영아는 언어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나, 아직 세련되게 사용하기 어려우므로 하나의 말로 여러 개의 물체를 지칭할 수 있음. 이러한 영아의 언어 표현에 관심을 기울여 관찰하면 아동의 요구를 이해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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